[경상남도] 김해시 대청계곡, 장척계곡
여름 하면 떠올리는 휴양지로 맑은 물과 울창한 나무 그늘이 있는 계곡이 떠오르는데요. 경남 김해시에는 대청계곡과 장척계곡이 있습니다.
김해시 대청계곡길에 위치한 장유대청계곡은 불모산 산자락에 양 갈래로 형성된 6km의 계곡으로 용지봉 준령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울창한 산림 사이로 흐르면서 폭포를 이루는 등 경관이 빼어나 여름이면 김해시민들의 쉼터가 되어주는 명소입니다. 김해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창원 부산 등의 시민분들도 이용을 하시는데 시외버스터미널과 8km 정도 떨어져 있어 대중교통이용 시 찾아오기 편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장유계곡은 수려한 경관뿐만 아니라 오리, 닭백숙의 맛이 뛰어나 음식 관광을 즐기는 관광객도 상단한데 장유 대청계곡 음식촌이 대청계곡의 청정한 계곡물을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맑은 계곡 물소리와 숲에서 주는 맑은 공기, 그리고 자연이 주는 청정함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입지조건으로 건강 보양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 주로 백숙(한국요리에서 고기나 생선을 양념 없이 끓이거나 삶는 요리) 요리로 닭과 오리 등을 주 재료로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요리로 대청계곡을 찾는 피서객과 보양식을 찾는 손님들로 예약 없이 찾아가기 힘들 정도이고 가족 모임, 지인 모임, 연인 등 다양한 방문객으로 편한 안 시간을 보내며 건강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인기가 높다. 주위 숙박 시설 및 체험장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쉴거리 등 시설 등이 잘 되어 있어서 목적에 맞게끔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장척계곡은 김해시 삼방동, 상동면, 대동면의 경계를 이루는 신어산 자락에 위치하는데 행정구역으로 상동면 묵방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어산 줄기에서 뻗어져 나오는 물줄기를 따라 자연발생 유원지로서 동봉 골짜기에서 흐르는 계곡물이 깊고 맑으며 울창한 산림과 큰 암석들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고 있습니다. 한여름이라도 함부로 발을 담글 수 없을 만큼 물이 차고 맑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위해 찾는 계곡으로 가족과 지인 등 함께 여름 휴양지로 안성맞춤입니다. 물살이 거칠지 않고 수심도 깊지 않은 곳이 많아 아이들이 이용하기게 최적으로 주위 도심지에서도 가족단위 휴양객이 많이 찾으십니다. 계곡 내에서는 취사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출출할 때 주위 식당을 찾게 되는데요, 장척계곡 주위로 가든과 농원 등 보양식을 판매하는 식당을 이용하시면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신나게 물놀이를 즐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장척계곡에는 계곡에 불법으로 평상을 설치하여 음식 및 자리값을 받는 행위가 있었는데요. 많은 피서객에게 피해 및 불쾌감을 주었는데요. 이는 피서객의 안전과도 직결된 사항입니다. 김해시에서 계곡과 하천 내 불법행위를 강력 대처하겠다고 하였고 2021년 장척계곡내 음식점에서 설치한 불법시설물을 강제 철거를 하였습니다. 매년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불법행위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계곡과 하천 내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하실 거라고 김해시에서 발표하였는데요. 앞으로는 정상행위의 영업만 하셔서 장척계곡을 찾는 피서객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으면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덥고 습한 기후로 많은 분들이 피서지를 찾아 떠나십니다. 바다로 계곡으로 산으로 찾아가셔서 무더운 여름날씨에 조금이나마 안정을 찾으려 하시는데요. 피서지 안전사항을 잘 준수해 주시고 충분한 영양섭취하셔서 안전하고 힐링되는 피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